ChatGPT 코딩을 해본 사람들은 서로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오픈AI가 챗봇을 발표 이후 프로그램 개발을 하지 못했던 저 같은 경우도 웹사이트 개발 및 유지보수에 많은 의지를 하고 있으며 비용도 많이 절감했습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실제 사용자로서 ChatGPT를 비 개발자가 코딩에 이용 했을 때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hatGPT 코딩이란?
우선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챗GPT에게 웹사이트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램 코딩을 요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발자가 개발하는 것과 거의 유사하게 빠른 시간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ChatGPT 코딩 장점
비용절감
경제적으로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크몽이나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간단한 코드 수정을 맡겨도 최저 비용이 10만원 정도 합니다. 이 비용에 대한 불만을 제기 할 수 없었던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절대적인 갑/을 관계였습니다. 쉽게말해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위해서는 반드시 지불해야하는 것이였습니다. 물론 적정선으로 네고를 하거나 더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AI 가 코딩까지 하는 시대가 되니 이젠 간단한 소스코드 수정뿐만 아니라 간단한 프로그램까지 짜주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농담으로 이젠 프로그래머들 굶어 죽겠다란 소리까지 나옵니다. 물론 현재는 코딩 수준이 사람이 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어느정도 한계를 있지만 이 한계도 언젠가 무너지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 봅니다.
시간 절약
비 개발자이지만 코딩에 관심이 있고 어설픈 수준의 코딩을 할 줄 아는 저 같은 경우는 코딩하다가 막혔을때 물어볼 사람이 없었는데 이제는 언제나 물어봐도 친절하게 답변 해 주는 동료가 있다는 느낌 입니다. 코딩하다가 막히면 개발자 커뮤니티에 질문을 올리고 누군가 답변을 해 줄때까지 무한 기다림을 했었는데 이제는 바로 물어보면 답을 해주기 때문에 시간절약 효과를 크게 보고 있습니다.
ChatGPT 코딩 단점
AI가 나오기 전과 비교하면 단점이라고 하기엔 배부른 소리 같지만 chatgpt가 알려준 코드가 언제나 정확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개발자라면 준 결과물에서 잘못 된 부분을 부분수정하면 되지만 비 개발자 입장에서는 이런 부분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수정된 부분을 다시 수정하기 위한 무한 반복 질문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개발자라면
내가 만약 개발자라면 초안은 기획 후 ChatGPT에게 초안을 만들게 하고 내가 최종적으로 수정을 한다면 시간적으로 엄청난 효과를 볼 것이라 생각 합니다. 실제 주위 개발자들은 이렇게 하고 있어 시간적인 여유가 많이 생겼다고 하네요.
비개발자의 AI를 대하는 자세
비 개발자인 저는 이번 기회에 개발기술을 많이 습득하기로 했습니다. 언제나 모르는것이 있으면 물어볼 수 있는 동료가 생겨 코딩하면서 코드 해석을 물어보고 어떤의미인지 파악 하고 있는데 실제로 예전보다 코드를 읽는 수준이 많이 늘었습니다.
THIS POST HAS BEEN CATEGORIZED UNDER Digital Life.